728x90
반응형

왕하 20:12-21 청종(4)

1. 어제의 본문 20절 초반부를 보면 히스기야 왕은 절제절명의 위기의 순간에서 하나님께 묻고 듣는 인물이었다. 2-3절은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히스기야가 낯을 벽으로 향하고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진실과 전심으로 주 앞에 행하며 주께서 보시기에 선하게 행한 것을 기억하옵소서 하고 히스기야가 심히 통곡하더라"

2. 그의 기도에 하나님께서는 히스기야의 수명을 15년 연장해주셨다. 그의 인생에 묻고 듣던 그 절망의 순간에는 오히려 형통함이 있었다. 그는 왕이었지만 진정한 왕이신 하나님 앞에 서 있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가 하나님 앞에 서 있기를 중단한 것은 오히려 하나님께서 부어주신 형통과 기도응답이 이루어진 때였다. 

3. 그가 병 들었단 소식을 들은 바벨론의 왕이 보낸 사신이 도착했을 때 그는 어쩌면 우쭐해졌던 것 같다. “변방의 왕인 내가 아프다는 소식을 듣고 바벨론의 왕이 사신을 보냈다고?” 자신을 알아주는 큰 나라의 왕 때문에 그는 이제 묻고 듣기를 그친다. 그의 청종의 모습이 멈추었다. 

4. 12-13절을 보면 그의 모습이 좀 더 확실히 보인다. “그 때에 발라단의 아들 바벨론의 왕 브로닥발라단이 히스기야가 병 들었다 함을 듣고 편지와 예물을 그에게 보낸지라 히스기야의 사자들의 말을 듣고 자기 보물고의 금은과 향품과 보배로운 기름과 그의 군기고와 창고의 모든 것을 다 사자들에게 보였는데 왕궁과 그의 나라 안에 있는 모든 것 중에서 히스기야가 그에게 보이지 아니한 것이 없더라"

5. 더 이상 묻지 않고, 더 이상 듣지 않고 그는 자기 맘대로 결정하고 맘대로 행동하였다. 그는 모든 나라의 것을 보여주었다. 지금 식으로 말한다면 아마 모든 나라의 기밀을 보여준 셈이다. 이제 바벨론은 이스라엘이 무엇을 가지고 있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속속들이 파악하게 되었다. 

6. 형통의 순간은 참으로 감사하고 행복한 순간임에 틀림없다. 하나님께서 나의 기도를 들으시고, 나의 삶을 이끌어 나감이 내 눈에 보여진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가? 그러나 그 형통의 순간이 사실은 또한 가장 위험한 순간이다. 형통하기 때문에 교만하여지고, 그 교만이 우리를 더 이상 묻지 않고 듣지 않는 자리로 이끌어가기 때문이다. 히스기야가 특별한 혹은 모지란 사람이어서 그랬던 것이 아니라 우리 인간의 본성이 본디 악하기 때문이다.  

7. 13년의 사역의 시간을 마치고 첫 안식년을 가지는 우리 가정의 모습이 히스기야와 오버랩 되는 부분이 있다. 지금이야 적응과 필요한 것들을 준비하느라 정신이 없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또 그와 동시에 어쩌면 지금이 가장 나태하기 쉽고, 가장 묻지 않고 듣기를 멈추기 쉬운 시기인 것 같다. 왜냐하면 나와 히스기야는 아무런 차이가 없는 죄인이기 때문이다. 

8. 히스기야의 모습 속에서 내가 어떻게 해야 할지를 배우기 원한다. 청종하기 원한다고, 안식년이 청종의 해가 되기를 바라고 있기 때문에 형통할 때, 특별한 이슈가 없을 때 더 듣기에 힘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본성적으로 본능적으로 듣기를 멈추고, 히스기야처럼 내 맘대로 내 뜻대로 행동할 수 있는 여지가 다분하기 때문이다. 청종하기 위해서는 날마다 스스로를 깨워야 한다. 의지적으로 들어야 한다. 나는 자연스럽게 주님의 음성을 듣는 자리로 나갈 수 없는 죄인이기 때문이다. 오늘도 듣기 원한다. 어제 묵상처럼 내가 누군지, 내가 어떤 존재인지 더 깊이 깨닫게 되기 원한다. 하나님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존재임을 배우는 것이 청종의 시작이다. 안식년이라는 시간동안 날마다 스스로를 깨우고, 말씀 앞에 서는 자가 되기 원한다. 그러한 매일의 청종의 반복이 나의 안식년이 되기 원한다. 

9. 오늘도 샬롬 

728x90
반응형
Posted by 신애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