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장 후반부에 보면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을 두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 이름은 21절에 보면 우리가 흔히 예수님을 부를 때 부르는 이름, 즉 예수라고 하고 그 뜻은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라고 설명하고 있다.
두 번째 이름은 23절에 나오느데 우리가 잘 아는 임마누엘이다. 그 뜻은 바로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God with us)이다.
이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름의 의미대로 살아가는 인생이 많았던 유대인의 전통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은 바로 그 분의 사역과 그 분의 정체성을 나타내기에 충분했다.
임마누엘(God with us)를 단어에 따라 세 꼭지로 나누어서 묵상하기 원한다.
첫 번째로는 God이다.
We are with God 이 아닌 God with us 는 누가 주체이냐를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
함께 하기는 하는데, 누가 그 주체인가... 주체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된다.
우리는 주님과 함께 있을 수가 없는 존재이다. 우리는 죄인으로써 하나님을 멀리하고, 싫어하고, 죄를 짓기에 아주 탁월한 재능이 있는 사람들로, 거룩하신 하나님과 결코 함께 있을 수 없는 존재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힘과 노력으로는 결코 하나님과 함께 있을 수가 없다. 이스라엘의 역사 즉, 성경이 이를 증명해주고 있지 않은가? 아니 우리의 삶이 이것을 증명하고 있지 않은가?
성경은 또한 롬3:23에서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라고 분명하게 증언하고 있다. 우리는 그 분과 함께 있을 수도 없으며, 스스로 진리를 깨달을 수도 없으며, 선을 행할 수도 없는 사람들이다.
또한 롬3:10-18절에 우리가 어떠한 사람들인지 아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10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11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13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일삼으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14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15 그 발은 피 흘리는데 빠른지라
16 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17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18 그들의 눈 앞에 하나님을 두려허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이러한 우리가 거룩하신 하나님 앞으로 감히 가까이 갈 수가 있을까? 절대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주체가 바로 하나님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은 창세전부터 하나님께서 계획하셨던 완벽한 구원계획 하에서 이루어진 일로, 하나님이신 그 분이 바로 우리와 함께하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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