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하 30:13-27 히스기야의 리더십과 기도
1.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을 지키게 되었다. 그동안 지켜지지 못하던 유월절이 절기를 따라 지켜지게 되었다. 참 감사한 일이다. 어제 히스기야 왕이 보발꾼을 보내어 유월절을 지키도록 명했지만 그것을 거절한 지파들이 있었다. 그 지파들은 오늘도 규례대로 행하지 아니하고 자기들 멋대로 한다.
2. 18절 상반절을 보면 “에브라임과 므낫세와 잇사갈과 스불론의 많은 무리는 자기들을 깨끗하게 하지 아니하고 유월절 양을 먹어 기록한 규례를 어긴지라” 그들은 참석하지 않은 것 뿐만 아니라 유월절의 규례를 자기들만 지키지 않았다. 거룩한 예식을 파토내는 것 같은 행동들을 한 것이다.
3. 이 때 히스기야의 기도가 참 마음에 와 닿는다. 18절 후반부 부터 20절까지이다. “히스기야가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여 이르되 선하신 여호와여 사하옵소서 결심하고 하나님 곧 그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구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비록 성소의 결례대로 스스로 깨끗하게 못하였을지라도 사하옵소서 하였더니 여호와께서 히스기야의 기도를 들으시고 백성들을 고치셨더라"
4. 히스기야는 마치 모세의 기도를 연상하게 한다. 그들이 정말 오랫만에 지켜지는 유월절을 지키려 하지 않았고, 절기를 지키는 가운데 그들은 규례를 따르지 않고 자기들 마음대로 했는데도 히스기야는 그들을 사하여 달라고 기도한다. 모세도 이와 비슷하게 기도했던 것 처럼 이것이 리더의 기도인 것 같다.
5. 정말 살다보면 '이 사람은 이럴꺼면 왜 여기에 있는걸까?’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다. 같은 한국 사람들끼리 있어도 그런 사람들은 있다. 태국 사람들을 섬기면서도 때로는 문화적인 차이, 가치관의 차이로 내가 잘 그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 일례로 우리 교회에서 부활절, 성탄절에 버금가는 절기 중에 하나는 발렌타인데이였다.
6. 처음에는 그게 너무 이해가 가지 않았다. 도대체 발렌타인데이가 뭐길래 부활절 성탄절급으로 생각을 할까? 라는 생각이 많았고, 어느정도 이해는 했지만 솔직히 아직도 다 이해가 되지는 않는다. 그럴 때 히스기야와 같이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자는데 싫다고 하고, 그러면 참여를 안하면 될 것을 참여해서 깽판을 놓는 사람들에게도 하나님의 자비와 용서를 하는 것이 리더의 기도여야 한다.
7. 선교사는 특별히 더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를 구해야 한다. 서로 다른 언어, 문화, 생각 속에서 내가 결코 항상 옳은 것이 아니라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이 옳아야 한다. 그리고 기다려주고, 이해해주고, 정말로 틀린 것이 아니라면 그저 지적하기 보다는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를 구해야 한다. 그것이 선교사의 기도여야 한다. 문화와 복음을 구분해야 하며, 복음(진리)에는 일치를 구해야 하지만 문화에는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8. 나는 어떠한 선교사로 살고 있는가? 그들을 위해 기도하며, 내 생각과 달라도 하나님께서 그들을 받으셨음을 믿고 인정하고 용납하는가? 아니면 내가 옳다고 믿는 것을 강요하는가? 히스기야는 강요하지 않고 기다렸고, 하나님의 용서를 구했다. 그 결과는 26절을 보면 “예루살렘에 큰 기쁨이 있었으니 이스라엘 왕 다윗의 아들 솔로몬 때로부터 이러한 기쁨이 예루살렘에 없었더라”라고 기록하고 있다.
9. 히스기야와 같은 리더십으로 하나님께 자비와 은혜를 구하니 참여했던, 참여하지 않았던 모든 사람들에게 큰 기쁨이 일어났다. 내가 어떠한 리더, 어떠한 선교사,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를 말해준다고 생각된다. 너그럽고, 넒은 그리고 기도하는 선교사가 되자.
10. 오늘도 샬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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